블로그 종류가 많습니다.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이 세가지가 가장 많이사용되는 블로그종류입니다. 세 가지를 모두 사용해본결과 장단점이 확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선택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몫으로 남겨둡니다.
네이버블로그 : 쉽고, 편하지만 광고수익이 적게 발생함
일단 우리나라에서는 아지까지 네이버입니다. 이전에는 다음포털을 자주 이용했었는데 지금은 네이버가 압도적이죠! 그래서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는 네이버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네이버블로그도 업그레이드를 여러차례 한 결과 지금은 사용이 아주 편하고 초보자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블로그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만, 애드포스트 등으로 광고수익을 얻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사용자가 정보를 제공하는 댓가가 너무 약하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네이버블로그는 다른 채널의 블로그보다는 사용해야할 이유가 많습니다.
다음블로그 : 쉽지만 유저들이 약하고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안됨
기분탓일지도 모르겠지만 다음블로그는 어지간하지 않으면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안됩니다. 아무래도 이용자만 따져봤을때 네이버보다는 다음이 많아서 그렇겠지요. 사용은 간편하지만 검색 알고리즘이 네이버와 다음이 달라서 네이버에서 검색했을때 안나오는 것이 다음으로 검색했을때 나오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 보다 전문가 스러운 느낌물씬, 너네와 다르다는 차별된 분위기
사실, 티스토리는 매니아층에 의해 운영된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초보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에 뛰어들기가 어렵습니다. 사용하는 툴 자체가 기존에 사용하던 네이버와 다음과 확연하게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이것이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쉽지 않지만 그렇다고 엄청나게 어렵지도 않기 때문에 관심만 조금 있으면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짜여진 툴 자체가 개인홈페이지와 비슷한 느낌이기 때문에 보는 유저로 하여금 색다른 매력을 느끼게 해준답니다.
그리고 애드포스트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수익면에서는 아무래도 유리한부분이 있습니다. 유저입장에서는 자신이 정보를 공유한만큼의 댓가를 받아갈 수 있으므로 노력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